계좌이체 (송금) 수수료 은행별 비교 / 가장 저렴한 은행은?
인터넷 거래를 자주하다 보면 계좌이체(송금)를 해야 될 경우가 무척 많다. 그러다 보니 처음엔 적게 보였던 송금 수수료가 나중엔 슬슬 부담이 되기 시작한다. 특히나 만원 이만원밖에 안하는 적은 거래에서 나가는 10% 가까운 수수료는 뭔가 손해보는 느낌이다. 이번 포스팅은 은행별 계좌이체 수수료를 비교해보고 각각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자.
전국 은행 연합회(http://www.kfb.or.kr/) 참고 자료
10만원을 타은행으로 계좌이체(송금)시 부과되는 수수료이다.
위 사진을 보면 몇가지 특징을 추려 낼 수 있다. 본인이 이용하는 거래 방식에 맞게 관련 은행과 이용하면 훨씬 경제적일 것이다.
- 홈뱅킹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 : 즉 인터넷, 전화, 모바일 뱅킹을 자주 하는 사람의 경우 산업은행이 가장 유리하다. 전부 다 면제로써 홈뱅킹시 전혀 부담이 없다. 단, 산업은행의 경우 창구이용 수수료는 높은 편이라 홈뱅킹을 이용하지 않는 분에겐 권하고 싶지 않다.
- 은행에서 직접 거래하거나 ATM기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 : 한국 씨티 은행이 가장 유리하다. 자세히 보면 전반적으로 다 저렴한 편이다.
- 따로 거래방식이 없는 사람 : 국민은행이나 기업은행이 무난하다. 보통 인터넷 거래시 수수료를 신경써야 되는 부분은 야간에 은행 문 닫고 ATM 기계로 입금해야 될 경우가 아닌가 싶다. 이 경우 두 은행이 젤 저렴하다.
이외에도 각 은행별 체크카드나 통장의 해택, 이자율 등 다각도로 비교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단순 입출,송금 계좌일 경우 위 내용만 참고해도 충분할 듯 싶다.
이와 비슷한 글 :
2014/02/17 - [상식 이야기/생활 상식] - 현금인출기 ( ATM) 에서 인출할때 가장 저렴한 곳 / 은행별 수수료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