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이야기/한글 2010

[한글2010] 편집 용지 설정

by 빨간피망 2013. 12. 30.

 용지 설정은 문서 작성에 앞서 기본적으로 신경써야 될 부분이다. 용지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문서의 모양도 달라지므로 항상 문서 작성하기 전에 용지 설정을 염두해 둬야 한다. 물른 대부분 A4용지를 기준으로 작성하므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규격은 자주 건들 일은 없지만 가로 눕혀쓰기같은 경우 쓸 일이 아주 많다. 이는 단축키로 익혀 두면 무척 편리하다. 







가. 메뉴바에선 [파일] - [ 편집 용지]로 선택할 수 있다. 혹은 단축키 F7를 이용한다.  






나. 설정 박스

  1) 용지 종류 : 용지 종류라 함은 곧 용지 크기를 말한다. 원하는 크기에 맞게 변경한다. 기본적으로 A4 용지가 설정되어 있다.

  2) 용지 방향 : 용지를 가로로 눕혀서 양옆으로 넓게 쓸지 아니면 세로로 길게 쓸 지 정한다. 사용 빈도가 높은 옵션이다. ( F7 후 alt + A / P로 전환할 수 있다.)

 3) 제본 : 위에 아이콘 모양처럼 제본시 기준이 되는 위치를 정한다. 기준이 되는 위치에는 제본 여백이 생긴다.  예를 들어 한쪽 설정시 좌우에 기본적으로 왼쪽/오른쪽 여백이 생기지만 왼쪽에는 왼쪽 여백 + 제본 여백이 된다.

 4) 용지 여백 : 각 여백의 크기를 정한다.

 5) 적용 범위 : 구역을 나눠 각각 다른 용지 설정을 적용할 수 있다.  문서 전체 / 새 구역으로 / 현재 구역







한글 2010은 편리하게 Alt를 누르면 관련 단축키가 시각적으로 표시된다. 그러므로 수시로 알트를 눌러 단축키를 확인하다보면 자연스레 익힐 수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