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이야기/한글 2010

[한글2010] 블록 설정 하기

by 빨간피망 2014. 1. 1.

블록 지정은 굳이 한글2010  말고도 모든 윈도우 프로그램의 텍스트 편집의 기본이 되는 기능이다. 몇가지 기능(F3 , F4를 이용한 블록설정, 칸블록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기능이 다른 프로그램에도 통용된다. 그러므로 전부 다 확실히 알아두는 편이 윈도우 사용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





가. 기본적으로 마우스를 클릭한 지점과 드래그 후 마우스 버튼을 뗀 지점 사이 블록이 만들어진다. 







나. 기존의 드래그는 드래그하는 줄의 내용을 전체 포함하고 있다. 이를 줄단위 블록 설정이라고 하는데 한글2010는 이와 다르게 칸단위 블록 설정이 가능하다. (위 사진 참조) 방법은 Alt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면 된다. 혹은 F4키를 누르고 난뒤 방향키로 조절해도 된다. (주의 : F3키는 줄단위 블록 설정) 






다. 드래그뿐만 아니라 마우스 클릭 방법에 따라 블록 설정을 바꿀수 있다. 

 1) 더블 클릭 : 해당 위치의 어절(띄어쓰기)을 블록으로 지정 (스페이스와 스페이스 사이)

 2) 세번 클릭 : 해당 위치의 문단을 블록으로 지정 ( 엔터와 엔터 사이)







라. 위 사진처럼 마우스 포인터가 편집 화면(눈금자 오른쪽)을 벗어나면 바뀐다. 

 1) 한번 클릭 : 한 줄이 블록 설정

 2) 더블 클릭 : 한 문단이 블록 설정

 3) 세번 클릭 : 문서 전체가 블록 설정 ( Ctrl+ A 단축키와 같음)



- 키보드를 이용한 블록 설정


가. F3(줄단위) / F4(칸단위) 키를 이용한다. F3/F4를 누르고 방향키나 페이지 변환키(Home,End,Pgup,PgDn)로 설정한다.

나. Shift키를 이용한다.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방향키나 페이지 변환키(Home,End,Pgup,PgDn)로 설정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