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이야기/블로그TIP

[블로그] 파비콘 만들기 / 티스토리 적용하기

by 빨간피망 2013. 11. 5.

 파비콘하면 즐겨 찾기에 등록했을때 표시되는 대표 아이콘이다. 기본적으로 파비콘을 설치하지 않았으면 밋밋한 문서 모양의 아이콘이 대신하고 있다. 어느정도 블로그가 모양새를 갖췄다 싶으면 파비콘을 만들어 좀 더 나은 블로그로 꾸밀 수 있을 것이다.



네이버 홈페이지의 파비콘 모습, 초록색 검색창 아이콘은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없어도 바로 네이버임을 알 수 있다. 사실 파비콘은 홈페이지 브랜드 마크라 표현하는게 더 나을 듯 하다.




파비콘 파일을 만드는 과정은 그리 복잡하진 않다. 단순히 그림파일의 포맷 형식만 바꾸면 되기 때문이다. 포토샵 같이 ICO 윈도우 아이콘 포맷을 지원하는 그래픽 프로그램이면 쉽게 변환이 가능하다. 하지만 프로그램 설치마져 귀찮다면 파비콘 사이트에서 직접 변환하는 방법도 있다.

파비콘 사이트는 아주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 필자가 제일 간편하다고 느낀 사이트를 중심으로 설명해 보겠다.


1. 젠파비콘(http://genfavicon.com/)에 접속한다. 접속하면 위 사진처럼 1/2/3단계를 거치는 화면이 나온다.

2.  1번 - 변환할 파일을 선택한다. 웹사이트상 이미지 주소를 직접 입력해줘도 되고 아래 파일선택을 클릭하여 직접 자기 PC상의 파일을 선택해도 된다.  선택후 "Upload image"를 클릭한다.

3.  2번 - 아이콘 파일 크기를 정해준다. "Capture & Preview"를 클릭한다.

4.  3번 - 제대로 진행됐으면 오른쪽 검은색 박스안에 "download favicon" 와 "download jpg"이 뜬다. 우리가 원하는건 ICO파일이므로 왼쪽을 선택해서 다운받는다.


5. 이제 변환된 파비콘 파일을 티스토리에 적용해보자.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에서 기본정보를 클릭한다. 중간에 파비콘 설정란이 뜨고 찾아보기로 금방 변환한 파비콘 파일을 업로드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