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연애 심리

[남녀 심리] 조하리 창의 연애학적 재해석 / 우리는 어떤 연애를 하는 중일까?

by 빨간피망 2013. 11. 14.


 

   사회학이나 교육학 수업을 들어본 사람이라면 '조하리의 창' 이라는 관계 모형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조하리창은 루프트(J.Luft)와 잉그함(H.ingham)에 의해서 고안된 의사소통 모형으로써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할 때 정보의 흐름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타인의 정보가 나에게 알려짐

타인의 정보가 나에게 알려지지 않음 

 내 정보가 타인에게 알려짐

  개방 ( 열린창 , 민주형)

  미지(맹목)- 독단형, 보이지 않는 창

 내 정보가 타인에게 

알려지지 않음

  비밀(혹은 잠재) - 숨겨진 창

 무지 - 폐쇄형, 무지의 창


사실 알고보면 특별한 내용은 없다. 나와 내가 아닌 타인(보통 다수를 뜻함)과의 관계에서 서로의 정보가 공유, 피드백이 잘되면 '개방형' 전혀 이뤄지지 않으면 '패쇄형'으로 불린다. 또한 일방적으로 한방향으로만 흐르면 '독단형' 이나 '비밀형'이 된다. 

  이번 포스팅은 이런 조하리의 창을 나의 타인의 관계가 아닌 남과 여, 호감(or 정보)의 흐름으로 바꿔 재해석해 보고자 한다. 이는 어디까지나 재미와 이해를 돕기 위한 수단이니 심각하게 받아드릴 필요는 없다.



 

  여성이 남자에게 

호감(정보)를 표현

  여성이 남성에게 

호감(정보)를 숨김

 남자가 여성에게  

호감(정보)를 표현

 열정적인 사랑, 0형 커플, 빠른 권태기, 금사빠, 쿨한 남녀, 첫눈에 반함

 바람둥이 여자, A형 여자, 집착남, 오랜 연애기간, 짝사랑

 남자가 여성에게  

호감(정보)를 숨김

 바람둥이 남자, 집착녀, B형남자, 스릴있는 연애, 짝사랑 , 내조녀 , 의리남

 서로 비호감, 숙맥 남녀, 무감각, 업무적 관계 , 매력 X



가. 상호 소통형 (남  여)


서로에 대한 비밀이 거의 없고 표현이 다양하다. 초반 탐색기부터 시작해서 연애단계까지 빠르고 열정적이다. 남녀 둘다 말주변이 뛰어나고 연애 경험이 풍부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빠른 진도와 함께 사랑도 빨리 식는다. 잦은 권태기와 한번 싸우면 감정이 쉽게 가시지 않는다. 이런 이유로 바람 필 가능성이 제일 높다.  이런 남녀 사이에는 적절한 밀당으로 분위기를 전환시킬 필요가 있다.



나. 일방형 (남 → 여)


남자가 적극적으로 여성에게 표현하는 스타일이다. 진도가 늦은 편이지만 연애 단계로 골인했을 경우 제일 오래간다. 연애에 실패했다면 여자가 너무 소극적이거나 남자가 집착이 심하다. 하지만 헤어지거나 실패하고 난 뒤로도 가장 기억에 남는 연애다. 

2013/11/11 - [심리 이야기/연애 심리] - [남녀 심리] 서로 호감만 있다고 연애가 성공하기 힘든 이유

전에도 얘기했듯이 적절한 여성의 호응도가 연애의 결정적 역할을 한다. 



다. 일방형 (여 → 남)


여자가 적극적으로 호감을 표현하는 경우이다.  의외로 쉽게 커플이 이어질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남자는 소유욕이 있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여자에게 초반에 표현하는 편이다. 또한 남자가 먼저 고백해야 된다는 선입견을 갖고 있다. 다시 말해서 여자가 표현할 때까지 묵묵부답이였다면 남자의 호감이 거의 0 (제로)인 상태에서 시작하는 셈이다.

2) 남자의 호감은 첫인상과 본능적인 면에 잘 이끌리므로 관심없는 여자의 호감 표현이나 고백으로 잘 바뀌지 않는다.

3) 그다지 마음은 없지만 성적 욕구로 만나는 경우도 생긴다.


여자가 적극적으로 표현해 사랑에 성공했다면 그건 이미 남자도 처음부터 여자한테 마음이 있었던 경우가 대부분이다. 전혀 관심없는 남자를 나에게 마음을 돌리는 일은 무척 힘들다. 이럴때에는 적극적인 행동보다 적극적인 반응으로 표현하는 편이 좋다. 다시 말해서 전화를 많이 하는 것보다 전화왔을 때 리액션을 잘하는게 훨씬 이득이란 얘기다. 또한 어느 정도의 성적 어필은 남자의 호감을 불러일으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도 있다. (단, 지나치면 당신을 쉬운 여자로 볼 수 있다.)

 

라. 소통 없음 (남 ≠ 여)

숙맥인 남녀 사이나 일적으로 만난 경우다. 혹은 둘다 서로에게 매력이 없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