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주민등록등본(초본)'을 발급받으려면 가까운 동사무소나 그 앞에 비치된 무인 발급기를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가정에서도 인터넷과 프린터만 있다면 언제든지 발급 받을 수 있다. 요즘 취업 서류나 기타 이유로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 아래 내용을 참고해 이용한다면 번거롭게 동사무소를 찾을 필요가 없을 것이다. 

  - 인터넷에서 발급받기 위한 특별한 조건은 없지만 본인확인을 위해 '공인인증서'는 꼭 필요하다.






가. 민원24시(www.minwon.go.kr)에 접속한다.  위 사진처럼 '자주찾는 민원'에서 '주민등록등본(초본)'을 선택한다.







나. 민원24시를 자주 이용할 생각이 있으면 회원가입을 해두는 편이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비회원 양식만 채워도 이용이 가능하다. 양식 앞에 별표시가 된 성명/주민등록번호/주소/입력확인 폼을 채우고 개인정보 수집 동의만 체크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다. 하단 혹은 상단(익스플로어 버전에 따라 다름)에 나타나는 '민원 24시 민원발급프로그램 3.0'을 설치하고 본인이 출력하고자 하는 '신청내용'과 '수령방법'을 선택한다.









라. 중간에  프린터 선택창이 뜨는데 지원여부에 '민원발급가능'가 뜨는 목록을 선택 후 '민원신청계속'을 클릭한다.











마. 정상적인 처리과정을 거쳤다면 위 사진과 같이 '처리완료'가 뜨면서 문서출력이 가능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