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툴은 선택한 영역을 이동하는데 도구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어느 툴을 선택했는지 상관없이 Ctrl을 누르고 있으면 이동툴로 변경이 된다. 그럼으로 반드시 익혀둬야 할 단축키이다. (별로도 V라는 단축키도 존재하지만 V는 툴박스 상에서 완전히 이동툴로 이동한다. 현재 사용중인 툴을 변경하지 않고 잠시 이동만 하는 경우는 Ctrl + 이동을 쓴다) 



가. 원하는 영역은 선택한다. 사진은 자석 올가미 툴을 이용해 영역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툴박스에서 자석 올가미 툴을 선택한다. 시작점을 클릭하고 마우스를 움직이기 시작하면 자동으로 영역 테두리를 설정해준다. 영역 설정이 마무리되면 다시 한번 클릭한다.





나. 이동툴을 선택하여 선택한 영역을 드래그 한다. 혹은 Ctrl + 드래그 를 해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 Alt를 누르고 드래그하면 현재 선택한 영역은 그대로 둔채 복사가 된다. Ctrl + Alt + 드래그로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라. 원하는 위치에 가져다 놓고 Ctrl + D를 눌러 영역 선택을 해제한다.





- 이동툴 컨트롤 패널 익히기


A) 자동선택 (Auto-Select) : 이미지 클릭과 동시에 이미지가 삽입된 그룹 혹은 레이어가 자동으로 선택된다. 

B) 변형 컨트롤 표시 (Show Transform Controls) : 선택한 영역의 크기를 조절하거나 회전한다. [편집] - [자유변형]과 같은 기능이다. 단축키 Ctrl + T로도 쓸 수 있다.

C) 레이어 정렬 : 링크된 레이어를 정렬한다.

D) 균등 정렬 : 링크된 이미지의 간격을 같은 비율로 정렬한다.

E) 자동 정렬 레이어 (Auto-Align Layers) : 같은 그룹의 레이어 색상값에 따라 자동으로 정렬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포토샵정보 오늘도 잘 알아 갑니다. 늘 행복하세요^^

    2013.12.11 21:5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