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여자들은 '나쁜 남자에게 끌린다'라는 말을 자주 한다. 그렇다면 어떤 남자를 나쁜 남자라고 하는가?  실제로 나쁜 남자에 대한 정의를 물어 본다면 쉽게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 그리 흔치는 않을 것이다. 막연히 '이런 상황일 때 이런 행동을 하는 남자'와 같이 개별적으로 설명할 뿐이다. 바꿔 말하면 여자들이 생각하는 나쁜 남자의 개념은 대부분 일관되지 않다. 그렇지만 이런 주관적인 상황에 굳이 공통 분모를 찾아야 한다면 한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바로 '여자의 방어 심리를 무시'하는 경향'이란 점이다.  연애 초보자의 경우 '여자의 방어심리를 그대로 무시하면 속으로 싫어하거나 멀어지지 않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연애에 있어서 이런 요소는 항상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몇가지 예를 들어 보자.



1) 의외성을 낳는다. 


 방어심리를 표출하는 행동이나 말에는 이미 여자 스스로 결과를 예측하고 있다. 나쁜 남자는 이런 예측을 정확히 비껴간다. 그 결과 여자는 이 남자에게 항상 물음표를 달고 생각하게 된다. 때론 여자 자존심에 금이 가기도 한다.  밀당이라 여기고 밀어도 보지만 남자는 반응이 없다. 그렇다고 그냥 포기하기엔 그동안 행적이 억울하기도 하다.


2013/11/22 - [심리 이야기/연애 심리] - [남녀 심리] 매력없는 나 이것이 문제다 / 의외성을 찾아라..




2) 리더쉽 있는 남자처럼 보인다.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여자가 방어심리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높힌다 생각하기도 하지만 오히려 후회하는 경우도 많다는 점이다. 더 나가 자신의 무심코 뱉은 말을 그대로 믿는 남자를 원망하기도 한다. 나쁜 남자의 경우 의사결정이 독단적이고 자기 중심적이기에 여자에게 선택할 기회를 주지 않는다. 이는 곧 방어심리를 펼칠 기회도 없어짐을 의미한다. 어떤 면에는 X가지 없는 남자가 되기도 하지만 또 어떤 면에서는 리더쉽이나 결단력 있는 남자로 보이기도 한다.






- 나도 나쁜 남자가 될 수 있을까?


가끔 좋아하는 이성에게 최선을 다하고도 연애에 실패한 경우 그에 따른 보상심리로 '나도 나쁜 남자가 되리라'라고 생각하는 남자들도 있다. 과연 나쁜 남자가 여자들이 바라는 이상형이 될 수 있을까? 위에 설명대로라면 나쁜남자는 그들의 독단적이고 이기적인 성격이, 연애에 있어서 필수 요소와 우연히 맞아 떨어져 빛을 발한 것에 불과할 뿐이다. 여자들은 나쁜 남자의 매력을 잘 알지만 동시에 나쁜 남자의 단점도 잘안다.(단지 좋아하는 감정과 호기심이 만남을 유지시켜줄뿐..) 당신이 현명한(?) 연애를 하고 싶으면 나쁜 남자가 되기 보단 나쁜 남자가 가진 장점, 즉 의외성이나 리더쉽을 얻는 방법을 생각해보는 편이 훨씬 건설적일 것이다. 또한 당신이 이제까지 착한 남자로 살아 왔다고 주장하지만 당신이 관심없는 여성에겐 이미 똑같이 나쁜 남자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해왔을지도 모르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