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이야기/블로그TIP

[블로그] 방송(MBC,KBS,SBS)캡쳐는 곧 저작권 위반! 탈출구는 없을까? - 이미디오

by 빨간피망 2013. 11. 10.

   심리학 포스팅을 하기 위해선 사람의 표정사진이나 동영상 자료가 반드시 필요하지만 현실적으로 거의 모든 방송자료는 저작권이 걸려있는터라 연애심리를 제외하곤 거의 손을 놓고 있다. 그래서 합법적으로 자료를 구할 방법이 없을까하고 이리저리 검색해봤지만 그다지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다.  3사 전부 블로거의 이미지나 동영상 사용에 부정적이다. 다만 인용의 방법으로 감상평이나 관련 포스팅에 삽입을 할수 있지만 정확한 가이드라인이 없기 때문에 방송사에서 저작권을 주장할 경우 개인 블로거는 꼼짝없이 당할 수밖에 없다. 각 방송사 고객센터 FAQ를 확인 한 결과 다른 방송국은 자료 사용에 관한 질답은 없었고 MBC의 경우 그나마 인용에 대한 언급이 있었다.


  



교육용인지 개인용인지 구분없이 1차적으로 MBC 동영상의 링크는 불가능하다. (정확히 학교 홈페이지 게재가 불가능한건지 교육용 자체도 사용이 불가능한지 모르겠다.)







  중간에 언급한 것처럼 감상평을 소개하는 조건하에 일부 발췌, 인용이 가능하다. 역시나 일률적 규정이 어렵다는 이유로 가이드라인이 애매하다. - 차라리 한편당 이미지 몇장, 동영상 1-2분으로 선을 분명히 해줬으면 좋으련만 사용하기도 까다롭다. 참고로 위에 가이드라인이라고 링크한 사이트는 현재 접속되지 않는다.






하지만 하나 반가운 것은 MBC의 경우 자체 방송리뷰 관련 블로그를 RSS방식으로 등록할 수 있다는 점이다. 관리자에 의해 모니터링이 활발하다면 여기 등록된 블로거가 가이드 라인의 표준이 될 수도 있을것이다.





  

사실 블로그 몇개를 클릭해봤는데 생각외로 방송이미지와 동영상이 많이 첨부돼 있었다. 만약 MBC에서 인정한 가이드라인이라면 꽤 자유도가 높은듯 싶다.    MBC 방송리뷰 - http://talk.imbc.com/review/default.aspx

방송리뷰를 쓰는 블로거라면 홍보면만 생각하더라도 반드시 MBC 방송리뷰에 등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참고로 예전엔 MBC에서 직접적으로 이미지와 동영상을 제공한 적도 있었던 모양이다. 현재 접속이 되지 않는다.


  위에 내용으로만 봐서는  방송관련 리뷰에선 어느정도 숨통이 트인셈이다. 하지만 필자의 경우 전혀 다른 주제를 놓고 자료를 인용하는 것이라 힘들듯 보였다. 그러던중 블로그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이미디오'라는 동영상 사이트를 듣게 되었다. 사람들의 말에 의하면 저작권을 이미디오측이 가지고 있어 맘놓고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미디오 FAQ를 확인한 결과 역시나 이미디오측이 저작권을 확보하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의문이 하나 생겼다. 이미디오의 원리를 일단 다음과 같다.  설치된 스트립트가 자동으로 이미지를 인식하고 클릭시 이미디오 서버이 있는 동영상과 매칭 시켜 관련 동영상을 실행해준다. 분명 클릭후 발생하는 액션은 이미디오 저작권 소속이다. 하지만 키워드 역할을 하는 이미지의 경우 사용자가 직접 구해야 하므로 저작권 면에선 나아지는게 없다는 것이 내 생각이었다. 혹시나 매칭된 동영상과 이미지가 정확하게 일치하는 경우 이미지의 저작권도 이미디오측에 속하는지 궁금했다. 그래서 관련 고객센터에 직접 이메일을 보냈다. 보내온 결과는 다음과 같다.





아쉽지만 위와 같이 스크립트를 적용하는걸로는 해결이 안된다고 한다.  이미디오측도 분명히 저 부분에 대해 고민중일 것이다. 키파일이 되는 부분이 저작권이 필요하므로 서비스를 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것만 해결되면 이미디오의 파급 효과는 엄청날 것으로 기대해 본다. 사실상 이리저리 검색하고 얻는건 없다. 하지만 방송리뷰는 쓰는 블로거에게는 꽤 괜찮은 조합이 나온셈이다.    인용상 한정된 이미지와 이미디오 동영상 서비스 조합은 방송 리뷰를 쓰는데 최적이지 않나 싶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