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이야기/컴퓨터, 모바일 Tip

[공유기] IPTIME 고시원 or 기숙사 인터넷 아이피 충돌 다운 문제 / DHCP 서버 설정

by 빨간피망 2013. 11. 12.

   고시원이나 기숙사에서 생활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이유없이 인터넷이 자주 다운된다. 대부분의 이유는 인터넷 서비스 자체문제보다 내부 생활자의 무분별한 공유기 사용으로 네트워크 충돌이 일어나 다운된 경우이다. 이런 이유로 건물 관리자는 공유기를 애당초 사용금지시키거나 미리 허가 받고 사용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사진에서 보면 외부 인터넷 서비스는 기숙사 관리실 공유기에 의해 192.168.0.2 부터 차례대로 내부 아이피를 할당하고 있다. 이는 마치 회사에서 인사부 001번 영업부 002번 관리부 003번 식으로 내선 전화번호를 분배한거와 같은 이치이다. 이때 이런 분배기능을 담당하고 있는게 바로 'DHCP 서버'이다.




  공유기 공장 초기화 상태에선 DHCP 서버가 항상 동작중인 상태로 설정되어 있다. 그러므로 공유기 구매후 관련 지식없이 바로 내방에 공유기를 설치하면 메인 공유기와  충돌이 일어나 전체 네트워크가 다운된다.





고시원이나 기숙사 관리실 공유기(메인 공유기)인 경우 설정은 위에 사진과 같이 돼 있어야 정상이다.


-   DHCP 서버 설정 : 실행

-  내부네트워크에서 DHCP서버 발견시 공유기의 DHCP 서비기능을 중단 - 체크 해제




내가 설치하려는 방 공유기는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 DHCP 서버 설정 : 중지

- 내부네트워크에서 DHCP서버 발견시 공유기의 DHCP 서버기능을 중단 : 체크

이 설정은 반드시 공유기와 자기컴퓨터만 연결된 상태에서 설정해야 된다. 다시 말해서 방으로 들어온 랜선이 공유기 WAN에서 빠진 상태여야 한다. 왜나면 위에서 설명했듯이 랜선까지 연결하고 설정시 설정은 제대로 되지만 네트워크는 이미 다운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