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 바인드란 쉽게 설명하자면 상대가 '아니오'라고 대답하지 못하게 유도하는 기술이다.
사실 연애 중인 남녀사이나 물건을 파는 상인과 구매자 사이에서 흔히 사용하고 있지만 인식하지 못할 뿐이다.
더블 바인딩 포인트
가. 이미 원하는 상황이 이뤄졌다고 생각하고 시작한다.
나. 원하는 상황을 만들기 위한 선택사항을 생각해라.
다. 예 또는 아니오 가 아닌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라.
ex) 핸드폰 판매 직원이 당신에게
직원 : 최신 핸드폰 기종을 오프라인 최저가에 파는데 한번 구경하시죠? (A)
당신 : 아니오. 지금 바빠서 다음에 해요.(B)
직원 : ....... 그래도 직접 보시면 생각이 달라질꺼에요...
당신 : 죄송해요. 전 이만 바빠서....
더블 바인딩은 위에 A,B과정을 생략하고 바로 구매선택을 유도한다.
직원 : 손님~ 갤럭시 노트나 아이폰 중 어떤걸 선호하시나요?
당신 : 글쎄요 그래도 전 아직 아이폰이 나을듯한데요?
직원 : 역시 보는 눈이 있으시네요. 이게 요즘 새로 나온 아이폰5 입니다.
당신 : ...... 그건 얼만데요?....
보는 바와 같이 더블바인딩은 다른 기술과 다르게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판매업이나 보험등 영업 교육에 활용되기도하고 , 다단계나 사이비종교, 은행피싱, 사기같이 부정적으로 쓰이기도 한다. 또한 연애에 성공하려면 더블 바인딩 화법을 잘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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